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라티브 호스트플 - CentOS, 우분투 서버 클라우드 호스팅



여러가지 이유로 리눅스에 다시금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제 첫 리눅스는 페도라였고, 두번째 리눅스가 바로 우분투였습니다.

서버 프로그래머지만 윈도우 서버'만' 서비스에 써왔고, 각종 유틸 서버도 모두 윈도우였죠.

그렇다보니, 리눅스에 그렇게 친숙하지 못한데요, 


어찌어찌하다보니 제가 사용하는 대다수의 유틸리티가 리눅스에서 넘어온 유틸리이고, 업무에 사용하는 CLI 툴도 대다수가 리눅스에서도 있는 것들이란 걸 깨닳아버렸습니다.


그렇다보니, 조금씩이라도 공부하기 위해 리눅스 서버를 세팅하려하다, 여타 호스트 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질의 서비스를 해주는 멋진 회사를 알게됐습니다.


바로 라티브 호스트플입니다.

https://www.hostple.net/


국내 가상 서버 호스팅 비교

https://lael.be/182


위 포스트에서 여러가지를 검토해본...건 아니고 사실 SVN 서버 + Redmine 서버로 쓸 예정이라 가볍게 사용해봤는데 좋더군요.

아마도 계속 사용하게 될거 같습니다.


가격대는 저렴한 편이지만 몇가지 유의하실 점은, IP를 VM끼리 나눠쓰다보니 포트 포워딩을 통해 접근해야 되는 서비스가 많다는 점입니다.


라티브 호스트플 포트 포워딩 정책

https://www.hostple.net/bbs/board.php?bo_table=cloud_qna&wr_id=11


몇가지 제약이 있긴하나 포트 변경 작업 한번씩 더하면 되는데다가, 80포트는 사용 가능합니다.

아파치2 or nginx 연동으로 SVN 서비스도 가능해 제가 원하는 니즈엔 충족했으나 이런 부분에서 아쉬우신 분들은 다른 리눅스 호스팅도 저렴하게 고정 IP지원해주는 경도 있으니 (비슷한 램 제공 받을 시 세팅비용은 라티브 호스트플이 저렴하나, 이용비용은 더 저렴한 업체도 있답니다.


저는 서비스용 서버를 원한게 아니고 SVN + Redmine 만 필요했고, 우분투 서버 운용 공부용으로 접근한 것이다보니 아주 적절한 편이었지만요.


여러가지 고려하셔서 좋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고르시길 바랍니다.